꽁초 투척기로 도시문제 해결 나선 '꽁초 팀'
꽁초 투척기로 도시문제 해결 나선 '꽁초 팀'
  • 강계원
  • 승인 2019.05.10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FAN.5 글로벌 해커톤에서

송정현 메이커가 오은비, 양규모 메이커와 함께 도시 거리 문제 해결을 주제로 한 FAN.5 글로벌 해커톤에 참가했다.

팀 이름은 '꽁초팀'이다.

거리에 버려진 담배꽁초 문제를 해결해 보자고 나선 이 팀은 디자인씽킹 과정을 거치기로 했다. 

먼저 관찰이다. 흡연자들의 움직임을 충분히 살핀 팀원들은 토론을 거쳐 저녁식사 시간대 식당과 술집 앞에서 담배를 피우다 버리는 상황에 집중해서 그 문제를 해결하기로 결정했다. 

첫째 아이디어는 담배갑 안에 잘 미끄러지는 담배 개비 분리대를 두어 꽁초를 자신의 담배갑 안에 모으도록 유도한 제품이다.

두 번째 발상은 음식점 앞에서 담배를 피운다는 특수 상황을 고려했다. 상가 앞에서 흔히 볼 수 있는 A형 입간판을 이용하기로 했다. 입간판 한 면에 구멍을 내어 빈 공간에 쓰레기통을 붙이면 담배 꽁초도 모으고 가게 홍보도 되지 않겠나 하는 아이디어다.

세 번째 아이디어는 둘째 것에서 한 발 더 나아간 것이다. 입간판 내 쓰레기통에 꽁초를 쏘아 넣을 수 있게 만든 이 투척기는 어디서 한 번 본 듯하다. 메이커 운동회에 나선 '고기쏘기'였던가?

한번 구현한 엔진은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원-소스-멀티-유스!

'꽁초 팀'이 참가한 이 행사는아시아 최대 메이커들의 축제, ‘팹랩 아시아 네트워크 콘퍼런스5(FAN5)’의 '글로벌 시작품 경진대회'다. 장소는 서울혁신파크 상상청 2층 느티나무홀에서  7일부터 2박 3일 간 진행됐다.

'꽁초 팀'이 어떤 결과를 얻게 될까 귀추가 주목된다.


애독자 메이커님의 활동과 행사를 이미지와 함께 메이커뉴스에 알려주십시오. 어떠한 메이커 소식도 소중하게 다루겠습니다.
ⓔ editor.makernews@gmail.com 페이스북메시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