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메이커다] "새내기 메이커, 모방부터 차근차근"- 메이커 류현덕
[나는 메이커다] "새내기 메이커, 모방부터 차근차근"- 메이커 류현덕
  • 강계원
  • 승인 2019.05.20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힘들어서 메이커의 길을 포기하는 새내기들을 보았습니다. 어렵다고 좌절하지 말고 꾸준히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모방해 만들어 보세요. 그러다 보면 자신이 만든 것을 공유해 주는 경우도 차츰 늘어서 서로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류현덕 메이커)

류현덕 메이커는 전지 무선충전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멀티탭에 충전기들이 여럿 물려 있는 것이 아직 독립하지 못한 자식과 부모를 연결하는 21세기 탯줄처럼 느껴졌기 때문이다. 그는 충전기 선 없이 일상 가구에서도 충전이 되도록 만들고 싶어한다. 무선충전기에 충전 대상 장치를 올려두어야 된다는 것은 변함없지만 생활공간에서 좀더 자유롭게 충전할 수 있도록 만들려는 것이다.

메이커스 파티에서 만난 류현덕 메이커(2019.04.19 사진=강계원)
메이커스 파티에서 만난 류현덕 메이커(2019.04.19 사진=강계원)

언제부터 메이커가 되었나?

2017년 두원공과대학교 1학년 과제를 할 때였다. 좋은 점수를 받기위해 팀원과 고민을 하고 있었는데, 선생님께서 "굳이 수준이 높고 필요한 것을 만들려고 하기보다는 그냥 자신이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라"고 조언해 주셨다. 그 말씀을 듣고 나서부터는 편한 마음으로 눈에 들어오는 걸 만들게 됐다. 그게 시작이다.

첫 작업은?
    
처음이라 다른 사람의 것을 모방해 보려고 찾은 것이 에반 코헨(Evan Cohen)의 스마트 거울이었다. 시간 날짜 기온이 화면에 나오고, 간단한 음성제어도 되는 것이다.  구글홈(home)을 사용했다.

처음에 여러 제작자들의 자료 파일들을 섞어서 만들었더니 버그가 끝도 없이 생겼다. 팀원들과 근본적인 버그 퇴치를 위해 함께 고민하다가 마침내 우리 헤더가 제작자들과 다른 것이 원인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바로 헤더를 수정했더니 버그가 급속히 줄기 시작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가 다른데 그들이 사용한 헤더를 사용하지 않았으므로 충돌을 안 하는 게 이상했던 거다.

스마트 거울

마무리했을 때... 

모든 벌레를 잡아내고 완성된 때가 새벽이었다. 소리 지르고 방에서 뛰어다니다 부모님께  조금 꾸중을 듣기도 했다. 그렇지만 성취의 기쁨을 숨길 수 없었다. 비록 다른 사람의 것을 모방해서 만들었고  완성도 떨어지는 조잡한 모양새였지만  무언가를 만들고 완성했다는 것이 자랑스럽고 자신감이 치솟아올랐다.

지금은 무슨 작업을?

오염 정보에 따라 투명엘시디에 그래픽으로 내보낸 나무사진의 색을 조절하는 작품이다. 먼저 미세먼지 측정기를 사용해 오염 정보를 얻는다. 아두이노로 제작해서 누구라도 보고 따라서 만들 수 있는 프로젝트다.

앞으로...

졸업반이다. 취업을 목표로, 기술을 배우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고 바삐 살고 있다. 시간이 나면, 기기를 올려 놓기만 해도 자동으로 충전되는(차량 포함) 무선 충전 테이블, 스마트폰으로 생활기기를 쉽게 제어하는 방법 등 평소 노트에 적어 놓은 아이디어들을 구현하고 싶다.  

뒷이야기

스마트 거울을 함께 만들었던 팀원이 인스타에 완성 사진을 올리자 제작 방법을 묻는 사람이 있었다. 방법을 자세히 알려줬다. 정말 뿌듯했다. 
그런데, 그 사람이 고맙다며 여자친구에게 줄 선물로 만들겠다고 했다. 이 말을 들은 팀원이 괜히 알려줬다고 투덜거렸었다.(웃음)

주변 사람들...

부모님께서 "기왕 하는 거 열심히 하라!"고 격려해 주신 게 큰 힘이 됐다. 같이 한 팀원도 막힐 때마다 함께 의논하며 서로에게 많은 도움이 됐다.

하고 싶은 말

무언가를 만드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막상 시작하려면 막막하다. 하지만 열심히 찾아보면 제작자들이 재료부터 프로그램 소스까지 친절하게 정리해서 올려 놓은 자료가 많다. 따라 만들다 보면 새로운 아이디어도 떠오를 수도 있다.  기존의 것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더 해 새로운 제품을 만든 경우가 다반사다.

시작하기도 전에 어렵다고 포기하지 말고 모방부터 시작하자. 자신이 만든 것도 다른 사람들을 위해 공유하면 서로에게 좋은 일이 될 것이다. 


애독자 메이커님의 활동과 행사를 이미지와 함께 메이커뉴스에 알려주십시오. 어떠한 메이커 소식도 소중하게 다루겠습니다.
ⓔ editor.makernews@gmail.com 페이스북메시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