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코딩파티 2019 시즌 1' 열린다
‘온라인 코딩파티 2019 시즌 1' 열린다
  • 이성주 기자
  • 승인 2019.06.10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교육부, 10일부터 23일까지..컴퓨팅 사고력 올해 첫 도입

"SW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이 재미있게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습니다." (과기정통부 민원기 제2차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는 32회 정보문화의 달을 맞아 10일부터 23일까지 '2019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을 운영한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지난 2015년 첫 행사를 시작한 이후 해마다 2시즌씩 운영하고 있으며, 참가인원이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에는 110만 명을 넘었다.

올해는 코딩 없이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 ‘컴퓨팅 사고력’ 부문을 처음으로 도입하고, 프로그램 수를 지난해 시즌2의 5개에서 9개로 늘렸다.

특히 지난해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한 최현진(서울 창경초), 최현수(서울 백운초) 교사의 '둘이서 코딩, 거북선과 척후선!'이 색로 추가됐다.

이 프로그램은 임진왜란 해전을 배경으로 2명이 협력해 거북선과 척후선을 코딩으로 움직여 적을 무찌르는 내용으로,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와 협동심, 코딩의 기초를 습득하게 한다.

또 ㈜구름은 게임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캐릭터가 용사로 성장하는 과정을 블록코딩과 텍스트코딩으로 완성하는 '코딩 용사가 되자!'와 파이썬의 기본 문법을 익히는 'Let's 파이썬!'을 준비했다. EBS는 'EBS 딩동댕 유치원'의 캐릭터 뚜앙과 함께 블록코딩을 배우는 '뚜앙과 함께 떠나는 블록코딩 첫걸음'과, 3D 환경에서 블록코딩을 익히는 '점박이와 코딩을!'을 선보인다.

테크빌교육㈜은 3D 모바일 게임형 블록코딩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의 순차와 분해 개념 등을 익힐 수 있는 '코딩갤럭시'를 공개한다. 올해 처음 도입된 컴퓨팅 사고력 부문에는 한국비버챌린지위원회가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는 비버챌린지'를, ㈜로지브라더스는 5개 컴퓨팅 사고력 영역(자료처리, 추론, 추상화 등)을 종합해 잠재력 유형을 알아보는 '코드모스 컴퓨팅 사고력 테스트'를 선보인다.

한편 정부는 ‘2019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소문내기, 자랑하기, 응답하기’ 이벤트를 소프트웨어 중심사회 포털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온라인 코딩파티 초대장 또는 미션성공 인증서를 온라인에 공유하거나, 설문조사에 응답한 참가자들을 대상을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


애독자 메이커님의 활동과 행사를 이미지와 함께 메이커뉴스에 알려주십시오. 어떠한 메이커 소식도 소중하게 다루겠습니다.
editor.makernews@gmail.com 페이스북메시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