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 위한 가상훈련 콘텐츠 무상 보급
직업훈련 위한 가상훈련 콘텐츠 무상 보급
  • 조승일
  • 승인 2019.06.11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평생교육원, 올해 10개 신규 과정 추가 제공

"가상훈련 콘텐츠는 재직자 및 구직자 직업능력 제고, 훈련기관의 고가 훈련장비 도입과 콘텐츠 개발 등의 예산 중복투자 방지 등을 위한 것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고품질의 직업교육훈련 콘텐츠 개발과 보급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임경화 온라인평생교육원장)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 온라인평생교육원(온평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직업훈련기관 등을 대상으로 기술·공학분야 가상훈련(Virtual Training) 콘텐츠를 무상으로 보급한다고 11일 밝혔다.

가상훈련은 특정한 훈련에 필요한 환경이나 상황을 가상(Virtual)으로 구현해 실제 상황처럼 진행하는 교육훈련을 의미한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의 주요 가상훈련 콘텐츠
온라인평생교육원의 주요 가상훈련 콘텐츠

산업현장에서 고가의 대형장비, 위험장비 등을 실제 장비를 이용한 훈련은 장비 구축비용 부담, 위험 훈련 시 안전사고 발생 우려, 대형장비 도입시 공간 확보 등의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가상훈련은 실제 장비를 가상훈련 콘텐츠로 대체해 훈련하기 때문에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쉽고 안전하게 교육을 하는 장점이 있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지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기계 △전기·전자 △화학 △건설 △환경·에너지·자원 분야 등의 가상훈련 콘텐츠 총 65과정을 개발, 333개의 직업훈련기관에 보급했다. 이 기간 동안 콘텐츠 활용 학습자 수는 4만 7,350여 명이며 활용 과정수는 1,055종(보급 기관 중복 활용 수)에 달한다.
온평원 측은 이 과정에 대한 학습자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4점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올해에는 지난해 개발을 완료한 ‘공기압제어’, ‘지멘스 PLC 제어 기초’, ‘분광분석’ 등 10개의 신규 과정을 추가로 제공한다. 또 14개 과정의 가상훈련 콘텐츠도 개발 중이다.

가상훈련 콘텐츠는 ‘온라인평생교육원 가상훈련’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온평원은 올 하반기에 ‘스마트직업훈련 플랫폼(STEP)’을 구축, 직업훈련을 원하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이러닝과 가상훈련 콘텐츠를 통합 서비스할 예정이다.


애독자 메이커님의 활동과 행사를 이미지와 함께 메이커뉴스에 알려주십시오. 어떠한 메이커 소식도 소중하게 다루겠습니다
editor.makernews@gmail.com 페이스북메시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