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바이오미래포럼' 16일부터 17일까지- 과기부
'2019 바이오미래포럼' 16일부터 17일까지- 과기부
  • 강태준
  • 승인 2019.12.17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바이오헬스를 국가 3대 중점 육성산업 중의 하나로 선정하였고, 2025년까지 바이오헬스 분야 정부 연구개발 예산을 4조원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바이오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바이오 기술 및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필수 요소인 바이오 클러스터의 발전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는 16일(월)부터 17일(화)까지 2일간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 하모니볼룸에서 ‘2019 바이오 미래포럼’을 개최한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019 바이오미래포럼' 개회식을 마친 후 노정혜 한국연구재단 이사장, 김장성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 등과 함께 타미플루 내성 바이러스 진단 키트 설명을 듣고 있다.(2019.12.16 사진=과기부)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는 바이오 미래포럼은 ‘바이오 경제, 글로벌 혁신생태계’를 핵심메세지로 삼고 우리나라 바이오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우리나라 바이오 생태계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동 행사는 바이오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생태계에 대한 각국 전문가들의 강연과 토론이 진행되고, 부대행사로 바이오 성과전시회, 바이오 유망기술의 투자유치 설명회 등이 개최될 계획이다.

본 행사에서는 국내외 산학연 전문가들이 모여 세계 주요국의 바이오 생태계에 대한 주제 발표와 바이오 분야 유망 기술의 개발현황과 산업화 성공전략에 대해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바이오 클러스터는 산학연 협력이 이루어지고, 투자가 결합되어 바이오의 연구성과를 실제 사업화하여 경제적, 사회적 효과를 창출하는 핵심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 예로 미국의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에는 1000개 이상의 기업이 활동하고 있으며, 보유 특허가 5,600여 개, 고용창출 효과가 8만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국내 바이오 클러스터의 육성이 시급하다는 인식하에 이번 바이오 포럼에서는 “선진 바이오 생태계를 해부한다”를 주제로 미국, 유럽, 싱가포르의 바이오 생태계에 대한 운영현황, 성공요인, 등을 공유한다.

그리고, 이러한 바이오 클러스터의 핵심 요소인 연구개발과 산업화 세션에서 인공 유사장기, AI 기술 활용 신약개발 등 유망기술에 대한 개발현황을 공유하고, 신약 등 글로벌 바이오 진출에 대한 정책 방향이 논의된다. 

주요국 바이오 클러스터 사례

▲ 미국 보스턴, 샌디에고, 샌프란시스코 등지에 조성되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자금력을 바탕으로 대규모 기술 사업화 및 고용창출 효과 창출.
※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는 글로벌 제약사 20여개의 연구소 소재, 특허 5,600여 개 보유, 고용창출 효과 8만여 명 등의 성과 창출.

▲ 영국 케임브리지, 옥스퍼드 등 우수한 연구기반을 보유한 대학을 중심으로 구축되며, 여러 산학연 혁신주체가 참여하는 공동연구 수행.
※ 케임브리지 클러스터는 케임브리지 대학, 생어 연구소, 존슨앤존슨, 화이자 등 글로벌 제약사 등 80여 개 기관이 참여하는 바이오신약 개발 연구 프로젝트 진행 중. 

▲ 싱가포르 도시국가의 특성을 살려 글로벌 제약회사의 연구소 및 생산공장, 벤처, 스타트업 등을 집적한 바이오폴리스(Biopolis)* 운영 중. 
※ ‘16년까지 10조원의 예산이 투입되었으며, 고가의 연구 기자재 무상제공 등의 서비스 제공. 

부대행사로는 정부 연구개발 성과전시회, 바이오 기업 투자유치 설명회, 바이오 유망 기술 이전 설명회, 바이오 스타트업 성장지원 세미나 등이 진행된다.

성과전시회는 참가자들이 정부 지원 바이오 분야 성과물을 직접 보고,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바이오 기술 및 정부 연구개발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체험가능 성과물 예시 : 뇌파로 움직이는 드론, 수면 중 생체신호 측정장치 등

또한, ‘바이오 벤처 투자 유치 설명회’에서는 바이오 중소기업의 유망 사업의 투자유치를 위한 설명이, “바이오 파마(Bio-Pharma) 테크 콘서트”에서는 사업화 유망기술에 대한 기술설명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바이오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설명, 선배 창업자 강연 등으로 구성된 ‘바이오 스타트업 성장지원 세미나’도 부대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