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그룹, 유럽 연구개발 프로젝트 통해 450만 유로 지원받아
오픈그룹, 유럽 연구개발 프로젝트 통해 450만 유로 지원받아
  • 강계원
  • 승인 2020.03.1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그룹(The Open Group), 유럽 선도 대학·연구 센터·개발자·오픈소스 포지 제공업체와 손잡고 오픈소스 코드 검색·선택·유지보수 위한 최신 기술 제공

벤더 중립적 기술 컨소시엄인 오픈그룹(The Open Group)과 라퀼라 대학교(University of L’Aquila)가 유럽의 선도적 연구 기관과 기술 개발자, 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오픈소스 포지(forge) 제공업체 컨소시엄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들은 이클립스(Eclipse.org), OW2, 깃허브(GitHub) 등 유수 온라인 제공사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 프로젝트를 선정, 활용할 때의 복잡성에 함께 대처해 왔다.

유럽연합(EU)이 지원하는 ‘개발자 중심 대형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저장소 지식 채굴(Developer-Centric Knowledge Mining from Large Open-Source Software Repositories, 약칭 CROSSMINER)’ 프로젝트는 OSS 프로젝트와 관련된 프로그래밍 코드와 상호작용을 검토하는 혁신 플랫폼 개발에 450만 유로(미화 490만 달러)를 투자했다.

새로 선보인 CROSSMINER 플랫폼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OSS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개발·유지를 상세 지식을 추출한다.

새 플랫폼은 OSS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분석과 모니터링을 위해 혁신적인 맞춤형 도구를 사용하는 오픈 소스 기술과 같은 소프트웨어 개발 관리에 일대 진전을 이룰 수 있다.

이 기술은 기존 코드 메트릭스와 함께 새롭고 더욱 강력한 분석과 마이닝 기법을 제공한다. 이는 코드를 뛰어넘어 OSS 프로젝트 정신이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평가하며 개발자에게 종속성과 프로젝트 간 관계를 알려준다. 동시에 공공 포지에서 제공되고 있는 수천 여 종의 OSS 프로젝트에 포함된 지식을 추출할 수 있는 도구도 제공한다.

CROSSMINER 플랫폼은 소프트웨어 개발자에게 다음과 같은 최신 도구를 제공한다.

· OSS 프로젝트 품질 평가를 위한 코드 분석 도구
· OSS 프로젝트 지원에 사용되는 주변 커뮤니케이션 채널(뉴스그룹, 포럼, 메일링 리스트 등), 소셜 미디어, 버그 추적 시스템 등에서 추출된 정보를 평가할 수 있는 첨단 자연어 처리(NLP) 및 텍스트 마이닝 기법
· 다른 요소에 대한 OSS 종속성을 식별하고 프로젝트 간 관계를 마이닝하는 설정 분석 도구
· 맞춤형 OSS 분석 측정 및 지식 추출을 신속 생성하는 도구
· 개발 작업 진행에 따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가이드와 권고를 제공하는 개발자 대시보드 및 기존 개발 환경과의 통합 기능

오픈그룹(The Open Group)이 첨단 연구를 지휘하는 라퀼라대(University of L’Aquila)의 기술 리더십과 더불어 조직한 CROSSMINER 컨소시엄에 참가한 기관은 다음과 같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기술 분야의 유수 연구 기관인 네덜란드 국립 수학·컴퓨터과학연구소(Centrum Wiskunde & Informatica)
△굴지의 분석 소프트웨어용 도구 및 대시보드 제공업체인 비터지아(Bitergia)와 프론트엔드아트(FrontEndART)
△소프트웨어 모델링 및 분석, NLP, 대규모 분석 등 각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요크대학교(University of York)와 에지힐 대학교(Edge Hill University), 아테네경제경영대학교(Athens University of Economics and Business)
△산업용 솔루션 공급업체로 모델 기반 소프트웨어를 위해 가장 인기 높은 오픈 소스 도구를 제공하는 소프팀(Softeam)
△업계에 신기술 혁신 활용을 위한 가이드와 서비스를 전문 제공하는 언패러렐 이노베이션(Unparallel Innovation)과 카스탈리아 솔루션즈(Castalia Solutions)
△선도적인 양대 포지 공급 기관으로 업계에서 인기 높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 다수를 주관하고 있는 이클립스 재단(Eclipse Foundation)과 OW2 컨소시엄(OW2 Consortium)이 함께 하고 있다.

산업계에서는 OSS 프로젝트 평가와 지식 추출에 대한 요구가 높다. 이로 인해 프로젝트 내 기술 발전이 촉진됐으며 산업 파트너가 여러 비즈니스 시나리오상에서 이를 검증해 왔다. 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기관과 오픈 소스 포지 공급업체가 최근 이 플랫폼의 최종 평가를 완료했다.

데이비드 룬스베리(David Lounsbury) 오픈그룹 최고기술책임자는 “CROSSMINER 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모델링, 코드 분석, 설정 분석, 메트릭스, NLP 분야의 전문가를 모아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양질의 오픈소스 기술을 식별하도록 돕는 종합 도구 세트를 개발하는 한편 개발자가 자체 애플리케이션과 플랫폼에 사용할 오픈 소스 기술을 보다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중요한 것은 대다수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현재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수많은 오픈 소스 프로젝트 중 선택을 하려고 할 때 수행하는 지리하고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평가 작업을 이 플랫폼이 자동화해준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또한 오픈소스 기술을 활용한 신제품 및 서비스 개발과 유지에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상호 의존성을 명확히 해준다”고 덧붙였다.

다비데 디 루시오(Davide Di Ruscio) 라퀼라대 교수는 “소프트웨어 개발 기관은 이제 OSS 프로젝트 선택과 구축에 사용되는 포괄적인 도구를 제공하는 개방적인 맞춤형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이 플랫폼은 모니터링 기능을 품질과 유지관리 면에서 자체 요건에 맞출 수 있도록 하며 OSS 프로젝트 개발에 꾸준히 참여하는 활발한 커뮤니티를 확보하는 효과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CROSSMINER 플랫폼은 그 자체로 오픈 소스에서 제공되며 오픈 소스 포지 제공업체는 이를 통해 각 사의 포지 상에서 개별 OSS 프로젝트에 액세스하는 사용자에게 명확한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은 이를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를 개선해주는 핵심 개발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프로젝트의 혁신과 기존 기술 발전에 대한 설명 결과는 프로젝트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적으로 제공된다. CROSSMINER 최종 버전에 대한 일반 액세스는 이클립스(Eclipse.org) 웹사이트상의 SCAVA 프로젝트에 따라 시작됐다.

CROSSMINER 프로젝트는 ‘EU 호라이즌 2020 연구 혁신 프로그램(European Union Horizon 2020 Research and Innovation Programme)’ 하에 자금을 지원받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유럽공동체(European Community)가 유럽의 신기술, 애플리케이션, 산업 연구 개발을 육성하기 위해 제정했다.


오픈그룹(The Open Group) 

오픈그룹은 기술 표준을 통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컨소시엄이다. 오픈그룹에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고객사, 시스템/솔루션 공급업체, 툴 벤더, 통합업체, 학계, 컨설턴트를 비롯해 740개 이상의 다양한 단체가 소속돼 있다. 웹사이트에서 오픈그룹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